스탠드 에어컨 구입할 때 평형대 고르는 가이드 라인 Ver.1
에어컨 구입 = 큰 금액 지출 품목
에어컨 가격이 상당합니다. 발빠르게 준비한 분들은 1~3월부터 각 브랜드마다 진행하는 사전예약 행사를 통해 상품권 및 캐시백을 더 받고 구입 및 설치까지 진행했을것이고. 본격 적인 더위라는 불청객이 찾아오는 5,6월에는 조금 늦은 감이 없지 않아 있을것 같습니다.
에어컨이 갑자기 망가지거나, 냉매 이슈로 서비스센터를 불렀는데 수명이 다하였다하여 교체해야하는 경우 우리집엔 어떤 제품을 구입해야할까?
브랜드 매장가보니..
-올 여름 매우 더울거라고 큰 사이즈로 장만하라던데요?
여름은 그냥 덥습니다. 우리집 평형대 파악이 더욱중요합니다.
-공기청정기능도 필수라던데..
공기청정기가 집에 있거나, 실제로 사용해본적이 있으신가요? 에어컨의 청정능력 및 필터 교체주기와 비용은 어떻다던가요?
-무조건 1등급 1등급..!!
같은 평형대 제품에 1등급과 2등급 제품이 80만원 차이라면, 전기세로 이걸 극복하려면 몇년을 써야 할까요? 그리고 여름에 튼다 아니면 봄부터 에어컨을 튼다해도 4계절 내내 에어컨을 가동하기는 할까요?
예시) 25평형 아파트 도면도
25평 아파트이며 포베이 구조에 요즘 많이 나오는 구조라고 생각합니다. 이 구조에서 우리는 25평 아파트라는걸 확인할수 있는데, 그럼 에어컨은 25평형 실내기가 되어있는 모델을 사야할까요?
정답은 예와 아니오 모두 맞습니다. 사실 큰 평형대로 사도 상관은 없지만, 효율과 가성비를 생각해본다면 17,18평형대 에어컨도 충분합니다.
왜냐하면 에어컨의 바람이 벽을 통과할수는 없고 순전히 에어컨 스탠드 실내기는 거실에 설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거실과 주방/식당 공간을 합친 평형대를 계산해 봐야하며, 25평 아파트에서 25평이상이 거실+주방/식당 공간이 될수는 없기 때문에 17,18평형도 충분합니다.
이걸 30평형대 아파트 40평형대 아파트 50평형대 아파트를 대조해봐도 방이 많은 구조거나, 구축이라서 안방이 큰 구조거나 거실 및 주방이 적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브랜드 매장에서 간혹 이야기하는 평형대 나누기 2의 사이즈로 에어컨 사이즈를 정하는것은 정답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가 거주할 공간, 거주하게 될 공간에 평면도를 이해하고 실제 평형대 사이즈를 파악하고 있으면 조금더 합리적인 소비를 할수 있습니다.
결론은 우리집 면적은 확인하자 그리고 모르면 관리실에 물어보자.
벽걸이 에어컨이 설치가 안된다네요
요즘은 신축아파트 입주시 옵션으로 시스템 에어컨을 선택하고 진행하면 공간적 이득과 벽걸이 에어컨에 대한 아쉬움을 날려버릴수 있습니다. 구축아파트거나 신축인데 옵션으로 선택을 하지 않은경우 에어컨을 구입할때 2 in1을 고려하거나, 2in1외 한대 혹은 두대를 더 구입해서 각 방에 놔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1,2인 가구 혹은 신혼 부부의 경우 2in1구입시 정배는 거실에 스탠드 안방에 벽걸이 에어컨이 설치가 이루어집니다.
그런데 가족 구성원이 더 있는 3,4인 가구의 경우 안방을 제외한 다른 방에 설치가 안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실외기 설치 공간 및 매립 배관 여부 미리 확인하기
이 부분도 애매하다면 아파트 관리실에 물어보는것이 빠르긴합니다. 가끔 구축아파트의 경우 바깥쪽 외벽에 앵글을 설치해서 내놓지 못하게 하는곳도 있기 때문에 이것은 확인 해봐야할 사항입니다.
실외기 앵글 설치 불가거나 환경이 안나오는경우 배관의 한계 그리고 효율성의 문제때문에 작은방에 설치가 어려운 경우들이 생깁니다.
벽걸이 에어컨이 설치가 안될시 대안은 두 가지, 창호형 에어컨 or 이동식 에어컨
요즘은 대안이 있기 때문에 설치가 안되면 우리집 창호 사이즈나 스타일을 파악하고 설치가 가능하다면 창호형을 설치가 어렵다면 이동식을 고려해서 더위를 날수 있는 방법을 찾을수 있을것 같습니다.
오늘은 에어컨에 대해서 주저리 주저리 읊어 보았는데, 혹시라도 제가 놓친 내용이 있거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